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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PE/IT경영

ISO 20000 이란?

by 멍뭉카 2023.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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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M과 연계되서 나오는 개념이 ISO 20000 이라서 한번 알아 봅니다

    

 

ISO 20000의 정의

IT서비스 관리 부분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 규격

무형의 I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 하기 위해서 ITIL을 기반으로 ITSM을 구축 및 운영하고 ITSM이 잘 관리 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국제 표준 인증 규격 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ISO 20000의 8대 원칙

ISO 20000의 8대 원칙이 되겠습니다. 

구분 내용
고객 중심 조직은 고객에 의존하고 있다 --> 고객의 요구르 ㄹ이해하고 고객요구사항을 충족하여 고객의 기대를 능가하도록 노력해야 함
리더십 리더는 조직의 목적과 방향의 일관성을 확립하고 사람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내부환경을 조성
전원 참여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조직의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전원이 참여
프로세스 접근방법 관련된 자원이나 활동이 하나의 프로세스 형태로 관리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 방법 상호 연계된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며 관리하는 것은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음
지속적 개선 조직의 총체적 성과에 대한 지속적 개선은 조직의 영구적인 목표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 방법 효과적인 의사결정은 데이터 및 정보의 분석에 근거 해야 함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조직 및 조직의 공급자는 상호 의존적이며, 이들의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는 가치를 창출 하기 위해 양쪽 모두의 능력을 증진 해야 함

 

지속적인 개선이 좀 포인트 같습니다

PDCA(Plan-Do-Check-Action) 형태로 지속적으로 관리 및 개선을 해나가는 프로세스가 꼭 있어야 합니다.

 

ISO 20000 구성요소

ISO 20000의 구성요소 되겠습니다

구분 내용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서비스 수준 관리, 가용성 관리, 용량 관리 등
통제 프로세스 변경관리, 구성관리 등
릴리즈 프로세스 신규 또는 변경 소프트웨어/하드웨어의 배포 관리
해결 프로세스 해결 또는 예방을 위한 인시던트 관리
관계 프로세스 서비스제공자와 고객 및 공급자간의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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