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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기업 간 경쟁, 잠재적 경쟁자, 구매자, 공급자, 대체재(품)
조직의 외부환경 분석을 여러 관점별로 수행해야 할 때가 있는데,,,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정의
경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외부 경쟁요인의 경쟁강도를 분석하는 기법
조직의 외부 환경 분석 기법
하지만...
영향요인이 5개 이외에도 많이 있다는 단점도 있다고 합니다..
5 Forces 구성 요소
외부 환경에 대해서 5가지 포인트로 분석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구성요소 | 분석요소 |
잠재적 경쟁자 진입 | 제품 차별화, 초기 진입 장벽, 경쟁의 |
기존 기업간 경쟁 | 사업구도, 브랜드의 신용, 제품의 차이 |
구매자 | 구매자의 경영환경, 기술변화 대체품의 유무, 교섭능력 |
공급자 | 기술공급업체의 차별화 정도, 대체제 유무 구매량의 비중 |
대체제 | 산업의 변화 요소와, 기술의 흐름 분석 |
추가 고려 사항
추가로...
외부환경분석(5 Force) + 내부역량분석(7S) --> SWOT 분석을 해볼 수가 있겠네요
참고로 내부역량분석(7S)은 Strategy(전략), Skill(기술), Structure(조직구조), System(시스템), Staff(인재/구성원), Style(스타일), Shared Value(공유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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