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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PE/IT경영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이란?

by 멍뭉카 2023.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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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의 IT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체계와 시스템이 필요한데요,,

ITSM 이란??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정의

IT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서비스 수준을 협의하여 그 품질에 맞게  IT 서비스를 관리 하는 기법(프레임워크)

 

불편할 수도 있는 ITSM이 왜 필요하는가?

 - 복잡성 : 기업의 정보시스템이 커지면서 복잡성 증가하여 관리가 어려움

 - 아웃소싱 확산 : 서비스 아우소싱을 할 때에는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

 - 품질향상 요구 : 좀더 나은 서비스 수준이 요구됨

 

ITSM 구성요소

ITSM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 입니다

 

구성요소 내 용
프로세스(Process) 서비스를 계획하고 개발 적용하는 절차/프로세스
인력(People) 프로세스 중심적인 조직 구성을 통해 새로운 서비슬르 창출하는 인적자원 관리
기술(Technology) 프로세스를 자동화, 시스템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니터링 및 리포팅 할 수 있는 기반 솔루션(시스템)과 아키텍처가 필요
조직(Organization) IT에 영향을 끼치는 내/외부의 비즈니적인 요소 및 문화

 

ITSM의 Framework

ITSM Framework는 ITIL, SLM, SLA, eSCM, CMMi의 상호연동을 통한 IT품질 향상

 

유형 내용
ITIL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산업 표준, Best Practive를 문서화한 책
eSCM e-Sourcing Capability Model
아웃소싱 절차에 대한 Best Practive를 체계화 한 모델
ISO 20000 ITIL에 기반한 국제 표준 인증규격
SLA 공급자와 고객간에 핵심서비스 목표를 정의하고 상호 책임사항에 대한 협의 작성된 문서(서비스 레벨)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통합된 제품을 개발, 기반을 제공하기 위항 능력 및 성숙도에 대한 평가와 지속적인 품질 개선 모델

 

ITSM 구축 시 고려사항들

1) 인프라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구축

2) ITSM의 시스템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사례를 벤치마킹

3) IT관리에 강점이 있는 글로벌 프로세스 모델들을 상호보완적으로 적용

4) 프로세스와 시스템의 정비, 내재화, 성숙도 평가 등의 절차를 반복적으로 수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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