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북(book)

[책] 90년생이 온다 후기

by 멍뭉카 2022. 6. 2.
반응형

80년대생이 읽어본 90년생이 온다 독서 후기 입니다.

 

출처 : 예스24, 90년생이 온다 책 포스터

 

마케팅의 효과였을까.. 여기저기서 자주 거론 되길래 안읽어 볼 수가 없었던 책이였다.

궁금증이 계속 생겨서 한번 읽어 보았는데요,,


YES24에 나온 책 기본평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90년생이 온다 평점
출처 : YES24, 90년생이 온다 책정보

이정도면 좋은건지 안좋은건진 모르겠지만 국내도서 top에 한참 등재된걸 보면 인기있는 책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내용 또한 좋을지는..


90년생의 모습을 통해 현사회를 보여주는데...

책 내용에는 90년생의 모습을 빗대어 현재 사회의 일반 적인 현상들을 설명해주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스스로를 아끼는 90년생들, 퇴사에 대한 예전과는 남다른 생각들, 즐겁고 재미난 것을 쫒는 그들의 특성들을 나열 적으로 설명 해주면서, 공무원이란 직업을 선호하는 현재의 현상이라든지,, 뭐 직업의 불안정성 보다는 안정성을 선호하는게 요즘 현상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이런 일반적인 현상들도 설명 해줍니다.

하지만 또 특별할게 없어 보이는게 표현과 표출의 차이가 있었을 뿐 누구든 회사에 삶의 많은 걸 바치는걸 좋아하진 않았을 테고,, 당연히 불안정 보단 안정을 추구할테고,, 옛날이라고 재미없는걸 선호하진 않았을 겁니다,,

정리를 잘 해주는건 좋았지만 대단한 통찰력이라고 보여지진 않습니다

 


꼰대력이 강하긴 하다

책 전반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관점에서 약간의 꼰대력이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구석구석 보입니다)
예를 들면 예전과는 다르게 때리면서 가르칠 수 없는 지금을 약간의 문제인듯(?) 집어주는 부분은 글쓴이는 맞으면서 배우고 싶단 말인건지, 맞으면서 배우는게 옳다고 말하고 싶은건지 등등 약간은 헷갈리게 해석되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맞으면 반항하는 MZ 세대가 잘못 되었단 건지....

오히려 예전 처럼 밖에 할 수 없었던 이전 세대가 재평가 받아야 하는 포인트 같습니다
꼰대력들이 보이는 중간중간 조금씩 이상하게 해석되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마무리

안좋은 관습과 행태를 바꿔나가는건 누가 하든 쉽지 않을 것이다 좋튼 싫튼 MZ세대는 변화를 통해서 안좋은 부분들에 대한 변화는 시도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전처럼 회사의 이익을 대부분 소수 임원들이 가져가는 행태가 보인다면 더이상 묵과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모습들은 MZ세대 위주로 나오게 된 현상이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 쉬운건 아닙니다 안좋은 것을 개선하기 위해 윗세대들도 노력 하고 있기를 바랍니다...

타이밍이 좋은 책 같습니다. 저도 90년생과 짧게 일해보긴 했지만 결이 다른건 분명 맞으며, 그리고 항상 그들이 맞는것도 아닙니다. 모두가 그런 부분을 공감하게 되는 시점에 MZ라는 마케팅 용어가 매우 활성화된 시점에 90년생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이라니 구미가 당기는건 사실 입니다. 현 시대의 모습들을 잔잔히 읽어보는 책으로는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꼰대력은 약간 있습니다)


※참고내용 : Yes24, http://www.yes24.com/Main/default.aspx(22.06.0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