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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게임

리니지 라이크 신작 로한2 #쌀먹이 될까? #오프라인 자동사냥?

by 멍뭉카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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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라이크 신작게임 플레이위드의 로한 2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로드나인의 흥행 이후에 출시되는 오랜만의 신작 로한 2 되겠는데요 구독을 해야만 유료 재화 거래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과연 이 부분이 게임 내 거래소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리니지 라이크라 게임성은....)

 

출시 일시

로한 2 출시 일시는 9월 25일 00시 되겠습니다 경쟁요소가 큰 게임이다 보니 9월 24일 저녁부터 게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저는 속 편하게 유튜브로만 보다 잠들 예정입니다(꿀잠 중요함)

 

게임 특징

필드 사냥, 던전 사냥, 보스 사냥, 레벨업, 스킬획득, 컬렉션 박고.... 등등 다 비슷비슷한 리니지 기반의 게임이겠지만 나름 눈에 들어오는 특징이 2가지가 있습니다

통합계정

계정 내 모든 캐릭터 레벨을 비롯한 모든 정보가 공유된다고 합니다 내용만 봐서는 부캐릭터를 생성해도 레벨이 공유되고, 서버별로 있는 캐릭터들의 경계가 없어지는 설정으로 보입니다. 과금 쌀먹유저들이 리세마라 무한 반복을 통해서 성장하는 메타가 종종 있곤 한데요 로한 2에서는 좀 다를 것 같습니다.

 

게임특징-소개-통합계정
게임특징 소개 - 통합계정

 

자동전투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오프라인 자동 사냥입니다 게임 종료 후에는 플레이를 유지한다고 하는데요 넥슨 프라시아전기의 어시스트 모드 이후에 사실상 마음에 드는 오프라인 자동사냥 시스템이 나오진 않았습니다 오프라인 자동사냥처럼 보이는 유사 시스템만 도입되었을 뿐 프라시아 전기나 리니지 2M처럼 진짜 자동플레이를 해주는 편의 시스템은 없었는데요 로한 2에서 어떻게 구현했을지 궁금합니다. 더 좋을 필요도 없으니 어시스트모드처럼만 나와줬으면...

 

게임특징-소개-자동전투
게임특징 소개 - 자동전투

 

종족 소개

뭐 다 비슷비슷한 캐릭터 클래스 종류겠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 캐릭터 선택지가 되겠습니다 일단 사전에 들리는 소문이 그래픽이 좋지 않다고 해서 캐릭터에 디자인에 대한 기대는 되지 않습니다. 한... 로드나인정도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종족별 직업

쇼케이스에서 설명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안봄) 홈페이지에 직업에 대한 별다른 설명이 되어있진 않습니다. 유튜브에 소개하는 영상들도 있긴 하지만 어차피 하프엘프에 활을 하면 될 것 같아서 크게 알아보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종족 직업 예상
휴먼 검을 사용하는 근접 캐릭터 
둔기 둔기사용하는 근접 캐릭터 + 파워풀한 공격력 예상
카타르 카타르는 단검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초근접 단검캐릭터
단검 초근접 단검캐릭터
엘프 스태프 마법사로 스태프와 완드 중 한명은 힐러 한명은 딜러일 듯
완드 마법사로 스태프와 완드 중 한명은 힐러 한명은 딜러일 듯
하프엘프 원거리 활 사거리가 제일 길 것으로 예상
석궁 활보다 사거리는 조금 짧으며 + 범위공격이나 다른 특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단 이런 단검 캐릭터를 하시면 많이 힘드실 수 있습니다...

 

게임-직업소개
게임-직업소개 : 단

 

핵심은 구독 시스템

가장 큰 차이점 하나는 구독 시스템을 채택했다는 점입니다. 월 얼마가 될진 모르겠지만 월 사용료 얼마를 지불해야 유료 재화 거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래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스템인데요 이로 인해서 쌀먹이나 무과금 유저들의 인입이 많이 떨어질 수도 있고요 또한 작업장에 대한 접근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과연 이 구독 시스템의 채택이 게임에는 어떠한 영향이 될지 관전재미가 있겠습니다 구독한 만큼의 재미나 보상을 반드시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로드나인의 성공

근래 로드나인을 설치했다가 빛의 속도로 삭제해버렸는데 의외로 게임은 매우 성공을 해버렸습니다. 매출도 좋고 쌀먹도 잘되는 게임이라 아직도 활발한데요 제 개인적인 리니지 라이크의 에 대한 생각 2가지를 본다면...

그래픽 중요하지 않음

로한 2도 그래픽이 안 좋을 거라는 예상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그래픽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딘처럼 좋은 영상미를 아직까지 보여주는 롱런하는 게임도 있긴 하지만 그보다 더 롱런하고 있는 2D 그래픽의 리니지 M도 있고 나름 최신작인 로드나인도 그래픽이나 디자인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래픽이 성공요소일 순 있지만 또 실패요소는 아니다 싶습니다 (하지만 저는 중요하게 생각...)

거래소는 핵심

로드나인 거래소가 활발하게 돌아가는 장비 감정시스템을 사용, 오딘도 거래가 시세가 잘 유지됨, 리니지 M 사용자층이 워낙 많아서 거래가 계속 발생됨(잘되는지 까진 모름...) 일단 거래소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다이아 같은 유료재화가 벌리는 게 리니지 라이크의 가장 큰 재미인 것 같습니다. 나름 거래소 메타에 영향줄만 한 요소들이 많아 보이는 로한 2인데요 과연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합니다

 

로한 2 후기를 본 후기

진입 장벽이 있다..

.... 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설치하고 로그인해보려다가 삭제 해버렸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게임 후기는 없는데요, 일단 유튜브에서 보이는 로한 2 후기들만 보더라도 별로 하고 싶지 않은 요소들이 많았는데 로그인 단계 부터 무슨 인증에서 제대로 안 넘어가길래 최초로 설치는 했으나 로그인도 안 해보고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일단 유튜브를 통해 로한 2 후기들을 본 후기를 적어보자면.... 너무나도 그래픽과 사냥 모션들이 구립니다.. 약간 리니지 M을 2D 그래픽의 장벽을 넘지 못하고 삭제했던 것처럼 그래픽의 진입 장벽을 넘을 자신이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완성 게임이라는 느낌이 강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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