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게임

[스마일게이트] 로드나인 짧은 플레이 후기 #빠르게 지울 수 있었다

by 멍뭉카 2024. 7. 14.
반응형

로스트아크로 유명한 스마일게이트의 첫 MMO RPG 게임인 로드나인이 출시했습니다. 로스트아크 명성 때문에 스마일게이트의 이미지가 좋았던지라 로드나인에 대한 기대도 많았고 실제 사용자도 매우 몰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기대가 컸던 건지 음.. 빨리 삭제할 수 있어 시간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서버 장애는 거들뿐)

 

일단 사람들은 아직도 많이 몰려 있고 유튜브도 활발하고 접속자도 많아 보입니다. 아직 극 초반이라 활발한 상태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오래 할 게임은 아니다 생각이 들어 살포시 삭제를 해보았습니다

 

최적화 왜 이래...

핸드폰 설치용량이 적네(?)

이런 게임류는 거의 10GB 정도의 내외가 국룰 같았는데요 저번에 에오스블랙도 그렇고 설치용량이 이상하리만큼 적습니다 핸드폰 용량을 아껴주는 건 좋긴 하지만 그래도 10GB는 써도 되니깐 그만큼 품질이 더 좋았으면 합니다

 

게임설치용량
핸드폰 게임 설치 용량, 로드나인 적네~

 

절전모드에서 깜짝 놀람!!

물론 제 PC사양이 최소사양에 가깝다 보니 그럴 수도 있을 텐데요 음.. 여기서 좀 많이 실망했습니다. 절전모드를 돌려놓고 블로그를 할 수 있어야 하는 게 저의 대쪽 같은 기준인데 말이죠 그리고 이전에 롬을 했을 때 느꼈던 충격을 스마일게이트 게임에서 느끼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PC작업관리자-자원사용율
로드나인 PC자원사용율, 일반 사냥 모드

 

일반 게임모드에서 CPU를 53%를 사용하는데 절전모드에서 48%를 사용하는 건 충격이었습니다(맙소사~) 뭐 GPU만 좀 내려가면 되는 건지..  노후화된 노트북이지만 저는 CPU파워를 지키는 선택을 했습니다(살포시 삭제...)

 

PC작업관리자-자원사용율
로드나인 PC자원사용율, 절전모드

 

절전모드를 해도 자원사용율이 저렇게 높은 건 진짜 좀 많이 실망입니다. 최적화가 안 돼있다는 걸 보면 다른 부분에서 완성도가 높을 거라 생각되진 않습니다.(개인적인 기준)

 

오프라인사냥이 있긴 하지만...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오프라인 사냥 모드인데요 기대 안 했지만 오프라인모드가 있긴 했지만 시스템이 그다지...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레벨 40이 되지 못했기에 사용해 보지 못해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메뉴 포맷을 보면 음.... 가짜 오프라인 느낌이 납니다. 

오프라인 사냥의 종류

오프라인 사냥을 제 맘대로 두 종류로 나눠 보면, 제로 오프라인 상태에서 자동사냥을 해주는 모드와 자동사냥을 하는 것처럼 보이기만 해주는 모드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을 돌려놓고 재접속을 해보면 실제 캐릭터가 계속 사냥 중인걸 볼 수 있는지 아니면 급하게 종료가 되고 결과만 받게 되는 건지로 구분이 되는데요 프라시아나 리니지 2M 같은 게 진짜 오프라인 사냥이라고 할 수 있고요, 히트 2나 아스달연대기, 레이븐 2가 좀 가짜스러운 오프라인 모드인데요 메뉴 구성이 진짜 자동사냥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이진 않고 아스달연대기와 딱 비슷해 보입니다(이러면 오래 못하지~)

 

게임메뉴-설정소개
오프라인모드 설정 모드, 음..이런 모드는 실제 게임하는 것 같지 않아요

 

개인적으로 이런 자동게임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게임할 시간이 없어서입니다. 그러기에 오프라인 모드가 잘 구현되어야 게임을 오래 할 수 있을 텐데요. 현생이 바쁜지라 매번 PC앞에 앉아서 게임을 돌리고 있을 순 없습니다(게임을 하지 않는 건?)

 

레이븐 2 승

신규 게임출시가 되면 이전 게임이 재평가받는다고들 하는데요 넷마블의 레이븐 2가 사뭇 잘 만든 게임처럼 보입니다. 시스템도 가벼워서 이동도 시원시원했고 캐릭터 디자인도 좋았고 등급별 능력치 차이가 좀 크긴 했지만 또 성장폭이 크지가 않으면 레벨업의 이유도 없는 법...

 

게임캐릭터-변신-외형소개
아바타 디자인, 외형변경 기능은 좋아 보이네요

 

게임 디자인들이 좋지 않아요

전체적인 게임 디자인이 좋지 않습니다(구려~) 넥슨 쪽 게임이나 오딘이나 훈훈한 아바타 디자인이나 화려한 탈것에 길들여져 있다 보니... 이 정도의 디자인에는 눈에 차지 않습니다. 대기업에 디자인팀을 갈아 넣어 만든 캐릭터에 우리는 길들여져 있습니다. 이 정도로는 성장욕구가 생기지 않습니다.

 

게임속-탈것-소개
등급별 탈것 소개, 디자인이 좀..

 

콘텐츠 참고

독특한 콘텐츠 들로 구성된 건 장점인 건 맞습니다 레벨 개념이 아니라 마스터리, 무기특성, 어빌리티로 해서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갈 수 있게 한건 새로운 시도였고 MMO RPG에서 캐릭터의 특성을 만들어가는 좋은 요소들이 될 걸로 보입니다.

 

게임컨텐츠소개
게임 컨텐츠들, 성장 컨텐츠는 괜찮아 보임

 

하지만 게임 전반적인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과 최적화에 깜짝 놀라서 저는 기존에 하던 게임들을 편안하게 하기로 했습니다. 신규 게임 육성을 처음부터 하려면 대단한 시간과 노력과 현타와 싸워야 하는데요 그만큼의 노력을 하고 싶게 만들진 않고 편하게 유튜브로 다른 사람들 게임하는 것만 볼 예정입니다.

 

게임속-전투장면
로드나인 전투장면

 

개인적인 리니지라이크 순위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리니지 라이크, 모바일 MMO RPG 순위입니다. 플레이하는 유저층이 많고 게임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점에서의 아주 개인적인 순위입니다.

 

1군 : 리니지 M, 오딘

리니지 M은 일단 그래도 매출순위가 높고 사용자층이 두텁습니다. 무접속플레이에 대한 편의성도 상당히 좋고요 단지 그래픽이 이라는 매우 큰 허들을 넘어서야 하는데요 저는 넘지 못했습니다. 

어차피 오딘의 승리라고들 합니다 그래픽도 좋고 캐릭터 디자인, 움직임이며 프로모션도 후하게 잘해줍니다. 결국 다른 리니지라이크 게임들은 오딘을 안 해도 되는 이유를 찾아야 하는 걸 전략으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 핸드폰 설치용량이 32GB쯤 됩니다..

 

2군 : 나이트크로우, 레이븐 2, 메이플스토리 M, 바람의 나라연

사용자층도 많고 인지도가 오래갈 것 같은, 오래가고 있는 게임들입니다. 메이플스토리 M, 바람의 나라연은 매우 오래된 게임인데도 아이템 거래순위에 항상 들어오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는 게임입니다. 지속성이 매우 좋다고 보입니다. 레이븐 2도 아직 초반이긴 하지만 최적화도 좋아서 업데이트만 잘해준다면 오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3군 : 프라시아전기 

일단 어시스트모드에서 오는 편의성이 너무 좋고 업데이트가 느리긴 하지만 방향성이 괜찮습니다. 서버 통합을 해줘서 시골서버를 약간씩 살려주기도 하고, 월드거래소 기능도 좋고, 근래 아바타 외형변경 기능을 넣어주기도 하고 수영복 아바타도 만들어 줬습니다. 느리긴 하지만 여러모로 괜찮은 프라시아전기입니다. 하지만 사용자층이 많이 빠지지 않았을까 싶네요,,,

 

4군 : 그 외(리니지 2 M, 리니지 W, 아스달연대기 등등)

리니지 2M은 무접속 편의성이 너무 좋은데 운영적인 부분에서 안 좋은 말을 듣고 있고요 리니지 M만큼의 충성고객이 없습니다 아스달연대기는 최적화만 좋았다면 좀 더 롱런하지 않았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는데요 레이븐 2 만큼의 안정성은 잘 안 보이고,, 하락세를 극복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로드나인 매출순위 보소

매출은 일단 성공

사람들이 많이 몰렸던 탓인지 게임 평가와 다르게 또 재미있게 하는 유저가 많았던 이유인지 로드나인 매출순위가 어마어마합니다 App Store는 1등이고요 Google Play에서도 2등으로 오딘도 밀어버렸는데요 리니지 M 바로 아래까지 바짝 쫓아왔습니다. 매출순위에 올라가게 되면 대세 심리 때문에 계속 찾게 될 텐데요 평가는 둘째치고 매출은 일단 성공을 해버린 로드나인 입니다 크으~

 

모바일게임-매출순위-정보
출처 : 모바일 인덱스,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높은 매출 + 계속적인 잡음 = 성공

조금은 이상한 논리일 수 있지만 높은 매출 + 계속적인 잡음이 있는데 이런 흐름이 흥행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프로모션 BJ를 통한 높은 매출집계일 수 있지만 일단 매출상위권에서 오는 대세심리는 그 자체로 너무도 매력적인 프로모션 효과가 됩니다 그리고 웬걸 수시로 있는 서버 장애와 임시점검, 복사 버그 등등 잡음들이 계속 나오고 있으며 이걸 통해서 다시 어그로가 계속 끌리고 있습니다 NC소프트의 성공을 빗대어 반면 이런 흐름이 결코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리니지 라이크의 성공 방정식이 되진 않을까 하네요~ 싫어하는 관심도 관심입니다. 아직까진 로드나인 잘 나가는 중입니다. 

매출순위 1위 중

크으~ 역시~ 리니지 M도 이겨버리고 로드나인이 매출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욕을 먹든 칭찬을 받든, 유저들이 빠졌든 뭐든 로드나인은 순항 중인 걸로 보입니다~

모바일게임-매출순위
출처 : 모바일 인덱스, 로드나인 매출순위 1위 탈환

 

 

 

 

함께 보면 좋은 글...

[일상/게임] - [공지!!] 프라시아전기 PC버전 2개 클라이언트!! #1주년 이벤트

 

[공지!!] 프라시아전기 PC버전 2개 클라이언트!! #1주년 이벤트

넥슨에서 야심 차게 만든 리니지 라이크 게임인 프라시아 전기가 1주년을 맞아서 신규캐릭터 출시와 여러가지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드디어 PC에 2 클라이언트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

techtum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