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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게임

<넷마블 레이븐2 > 게임 후기 #왜이리 욕하는거야? #오프라인 가능

by 멍뭉카 2024.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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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달 연대기에 이은 넷마블의 두 번째 리니지 라이크 게임 신작 레이븐 2입니다. 뭐 유튜브에서는 여러 욕하는 영상들이 많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그래픽도 좋고 최적화도 괜찮아서 아스달보다는 가볍게 움직이고 오프라인 자동사냥도 던전지원이 돼서 일단 만족!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좋아요

게임을 그래도 하다 보면 영웅등급 정도가 목표일 수 있는데요 아래가 영웅등급 코스튬 디자인인데 나쁘지 않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이 적다 이런 의견들도 많지만 하나하나 다 복잡한걸 다 넣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적당히 괜찮은 디자인에 적당한 커스텀 기능정도가 가성비 있게 개발력을 투입하는 걸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으로서 이 정도 디자인은 개인적으론 만족입니다.

 

 

전투, 배경도 좋음

다크 한 콘셉트의 게임이고 그에 답게 몬스터 들이나 펫 같은 건 퀄리티 있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아래만 봐도 도끼 들고 있는 잡 몬스터도 나름 퀄리티가 있습니다. 대포쏘는 캐릭터를 했는데요 배경부터 타격감부터 해서 좋습니다

 

게임-전투장면
게임 전투장면, 대포쏘기, 잡몹도 잘그렸음

 

24년도 게임이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고퀄리티 좋아하시다 보면 우리 모두 핸드폰을 최소 160만 원 이상씩 주고 신작 폰을 사용해 줘야만 게임을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오프라인 사냥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 있는 편의 시스템인 오프라인 사냥 기능입니다. 레이븐 2는 액션성을 강조해서 이쪽으로는 약간 포기하고 있었는데 의외로 괜찮게 구현되어 있어서 만족스럽네요. 일단 던전이 됩니다.(이게 중요함)

편의기능을 신경 써줌

절전모드할 때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을 넣어준 게 나름 편하고 신경 써준 기능이라고 보입니다. 일일퀘스트가 순서대로 알아서 진행되는 모습이라든지 퀘스트 진행 중 절전모드상태로 놔두고 다음클릭을 눌러야 할 때 자동으로 풀린다든지 세심한 편의기능들도 잘 신경 써준 느낌이 듭니다. 대기업의 개발공수가 투입됨이 느껴집니다.

 

전절모드-화면
절전모드 화면, 셋팅 설정 편의 제공

오프라인모드

던전이 되는지 보기 위해 레벨 25까지 올려봤는데요 오 나름 던전이 됩니다 물론 저게 안 되는 구간도 있을 수 있긴 하지만 기본적인 던전과 필드사냥이 되는 것만 해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재접속을 했을 때에도 계속 사냥 중인 게 보이는 진짜 자동사냥을 해주는 오프라인이면 더 좋겠지만(프라시아전기나 리니지 2 m 같은)   이 정도 제공만 해도 일단 만족합니다

 

오프라인-사냥모드-제공
오프라인 사냥모드 제공, 던전에서도 된다

 

최적화

생각보다 최적화 부분에 신경 쓴 게 보입니다. 공간 이동하는 텔레포트 같은 게 매우 가볍게 되는 부분 같은 것도 생각보다 편리하고 좋습니다

핸드폰 설치 용량

용량 압박에 설치용량을 항상 보는 편인데요 일반적으로 있는 10GB 내외 정도의 준수한 설치용량을 보여줍니다. 오딘처럼 30GB만 되지 않으면 큰 부담은 없습니다

 

핸드폰-설치-용량
핸드폰 설치 용량 점검

PC최적화 확인

PC에서 절전모드 상태에서의 자원 사용율입니다 CPU가 약간 높긴 해서 조금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보통  제 PC성능 기준 8~9% 이하 정도가 나와줘야 안정적이었습니다

 

PC-자원사용율
PC자원사용율 절전모드 직후

 

그런데 조금 지나면 다시 떨어지기도 해서 이 정도면 그래도 할 만한 정도입니다. 그래도 계속 켜놓을 생각은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 사냥을 잘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

 

PC자원사용율
절전모드 후 조금 시간이 지나면 낮아짐

 

매출, 쌀먹 순위

과금 BM은 적절할까?

어차피 무과금 유저라 과금 BM의 적절성을 잘 알진 못하지만 유튜브 영상들을 참고해 보면 상당히 맵게 되어 있고 등급이 올라 갈수록 능력치 차이를 매우 크게 두어서 상위 등급이 없다면 게임을 지속하기 어렵다곤 합니다. 하지만 또 이런 부분이 또 과금을 하는 어느 알 수 없는 분들한테는 어떻게 다가올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과금 BM은 게임사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단지 무과금도 할 수 있는 운영을 섞어주길 바랄 뿐입니다

 

매출/아이템 거래 순위

일단 아직 매출이나 아이템거래 순위에 집계되지 않았습니다. 리니지 라이크를 출시하더라도 이제는 매출순위 진입이 만만치 않고, 아스달 연대기도 약 19위 정도에 보이고 나 혼자만 레벨업이 성적표가 좋습니다(애니 봤는데 재미있더라고요)

 

모바일게임-매출순위
출처 : 모바일 인덱스, 모바일게임 매출순위

 

나 혼자만 레벨업이 잘 나가고 있고요 리니지 라이크도 고전적인 강자들인 오딘, 리니지 시리즈를 제외하면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긴 했습니다. 초반 신작 치고는 게임 내 사용자가 그리 많아 보이진 않아서 흥행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은데요 결국 이런 게임은 운영 방식에 수명이 결정될 겁니다. 일단 저는 디자인도 괜찮고 오프라인기능도 만족해서 당분간 소소하게 해 볼 예정입니다 물론 무과금으로요..

 

 

 

 

PC는 1클라이언트만 지원

PC 1대당 1개의 클라이언트만 지원된다고 합니다 어차피 두 개 캐릭터를 육성할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별로 영향은 없지만 보통은 2개 클라이언트 정도를 지원하는데 좀 제한적인 상태입니다. 프라시아전기처럼 나중에라도 업데이트될 수 있는 요소이고요 그래도 사용자수를 제한되는 요소라 유저 입장에서는 어서 풀렸으면 하는 정책이긴 합니다

 

액션성이...

액션 요소가 없습니다

특정 컨트롤을 요구 한다거나 구르기 회피 점프 등의 요소는 추가하는 경우들은 경쟁게임들에 있습니다. 점프도 하고 물속을 헤엄치며 갈 수 있는 오딘이라든지 보스 공격할 때 장판 판정이 표시되면서 피해야 되는 프라시아 전기라든지 하지만 레이븐 2는 그런 점프/구르기 같은 요소를 깔끔하게 제외하고 구현하였습니다 이런 게 게임성 면에서는 마이너스 평가라고들 하지만 핵앤슬래쉬도 아니고 그런 걸 기대하면서 하는 게임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적화 면에서 빼는 것도 저는 좋습니다. 성장성만 잘 설계 되어있다면 액션성은 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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