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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게임

[게임개발 일지] 1장. 유니티냐 언리얼 엔진이냐...

by 멍뭉카 2023.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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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모바일 게임개발을 통한 새로운 수익 파이프 라인을 구현한다 라는 건 IT를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씩 생각해봤던 주제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 또한 소소한 게임 개발 수익을 통해 직장내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희망적인 상상을 하곤 했는데요. 너무 생각만 하지 말고 일단 좀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블로그 컨텐츠도 만들겸~)

그렇다면 제일 먼저 선택은 게임 개발 엔진을 골라야 합니다

 
게임 관련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게임관련 이미지
 

유니티 vs 언리얼 엔진 

대표적인 게임 개발 엔진은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이 있겠습니다. 두가지의 차이나 비교에 관한 내용들은 매우 많이 있었습니다. 계속 검색해서 보다보면, 생산성 면에서는 유니티가 좀더 좋은 편이고, 유니티는 C# 베이스, 언리얼 엔진은 C++ 베이스이며, 언리얼 엔진이 좀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 게임에 타겟되어 있지만 유니티 품질도 계속 좋아지는 중,, 멀티플랫폼을 잘 지원하는게 유니티 였지만 언리얼도 점점 지원해주고 있음. 둘다 기본적으로 무료 정책이 있으나 일정 수익이 난다면 유료 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나랑은 상관 없을거같다..) 난이도는 언리얼 엔진을 더 높게 치지만 중급이사응로 간다면 둘다 어렵다고 하며.. 등등등 둘다 좋아보이고 선택에 고민되는게 많았지만.. 개발환경의 시스템 사양에서 결국 갈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언리얼 엔진 시스템 사양

언리얼 엔진 개발을 위한 사양은 권장사양은 검색을 해보니 어렵지 않게 검색 되었으며, 권장 하드웨어가 곧 최소 사양으로 해석하면 될 것 같구요, 어느 정도의 게임 개발을 하고 싶다면 퍼포먼스 노트에 기준되어있는 합리적인 기준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언리얼 엔진 최소 사양
출처 : https://docs.unrealengine.com/4.26/ko/Basics/RecommendedSpecifications/

 

퍼포먼스 노트를 보면 램부터 64기가에 SSD용량도 많이 필요하구요... OS 256 이라면 설치도 어려운 상황인데요...음..뭘 고민하고 있었던 거지..

 

언리얼 엔진 권장사양
출처 : https://docs.unrealengine.com/4.26/ko/Basics/RecommendedSpecifications/

 

유튜브를 약간 찾아가도 퍼포먼스 정도가 아니라면 많이 버벅 거릴 거란 코멘트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소소하게 오래된 노트북에서 한번 게임 개발을 시도해 본다면 유니티를 선택이 합리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유니티 시스템 요구 사항
출처 : https://docs.unity3d.com/kr/2023.2/Manual/system-requirements.html

 

유니티도 시스템 요구사항이 있긴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디테일하진 않았구요. 다른 검색글로 미루어 일반 컴퓨터 사양이라면 적당히 해볼만 하지만 3D로 들어가면 좀 무겁고 잘 튕긴다는 내용들이 있네요..

 


어차피 선택은 유니티

일단 게임엔진을 몇일 이나마 검색을 해보면서 고민해 봤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통해서 1인개발로 이정도 품질의 게임을 만들수 있나?? 라는 코멘트를 듣는 상상을 잠시나마 해봤는데요,, 여튼 유니티를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혀 경험도 전무하고 C#경험도 없기 때문에 갈길이 구만리 이지만 차근차근 공부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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