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게임

[껨] 아스달 연대기: 세개의 세력 #넷마블의 리니지 라이크 #무소과금 관점

by 멍뭉카 2024. 4. 8.
반응형

넷마블에서 드디어 리니지 라이크 신작 게임을 출시 합니다 리니지 라이크인 게임 장르만 보더라도 일단 게임성은 그닥 생각하지 말아야 하고, 과도한 과금유도 정책들이 있을 것이며, 쌀먹단과 작업장들이 몰리긴 할텐데요 그래도 대기업에서 서비스하는 리니지 라이크는 일단 궁금 하긴 합니다

 

 

※ 미리 말씀드리자면 출시일은 2024년 4월 24일 되겠습니다

사전등록이나 캐릭터 이름 선정도 진행 중이니 꼭 확인해주세요

https://arthdal.netmarble.com/ko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 넷마블

아스달 연대기 : 세 개의 세력 - 태초의 세력 전쟁, 그 위대한 서막!

arthdal.netmarble.com

 

3세력 바탕의 권력 투쟁

3세력으로 나눠지는 쟁 형식의 경쟁 시스템이라고 게임의 특징을 말하고 있습니다. 나름 힘준 부분이긴 하지만.. 무소과금 입장에서는 어차피 전쟁을 하지 않을 거기 때문에 그닥 관심있는 시스템은 아닙니다. 물론 과도한 경쟁으로 거래소를 활발해 질 수 있는 위한 투쟁 시스템인건 알겠지만 이런 메타가 언제까지 통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여튼 넷마블의 선택은 역시 장르에 맞게 전쟁과 경쟁을 강조하고 있네요

 

게임 특징
출처 : 넷마블 홈페이지, 게임 특징

 

캐릭터(클래스) 구성

결국은 가장 중요한 캐릭터 구성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넷마블도 캐릭터 비쥬얼은 매우 좋게 뽑아내고 있는듯 해서 훈훈한 캐릭터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전사 캐릭터 입니다 RPG에 정석적인 캐릭터죠, 근거리 캐릭터에 체력좋은 탱커 역할의 캐릭터로 보여집니다

 

https://youtu.be/DzZGyDhhOTw?si=BOHnaq3fDSukZHbi

출처 : 아스달연대기 유튜브, 전사

 

2) 사제 캐릭터 입니다, 설명을 보면 힐러 형태로 구성된 캐릭터로 보여집니다. 다소 화력이 약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https://youtu.be/sMlOZDUZ92A?si=jlzmR_nzAzWAa8z1

출처 : 아스달연대기 유튜브, 사제

 

3) 궁수 캐릭터는 MMORPG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캐릭터가 되겠습니다. 원거리 딜러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쌀먹단, 무과금 유저들의 원픽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youtu.be/lWs0yoFCPM4?si=gEZnjdcq7UnGTwpa

출처 : 아스달연대기 유튜브, 궁수

 

4) 투사 캐릭터 입니다. 근접 캐릭터에 광역 공격성이라고 하니 공격 화력이 좋은 캐릭터로 예상이 되지만 역시 원거리가 아니고서는 상당히 힘든 이쪽 게임장르이기 때문에 실제 플레이는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https://youtu.be/Rm5DzVdA5n4?si=28363FN4LoqD1e9B

출처 : 아스달연대기 유튜브, 투사

 

홈페이지에 캐릭터 소개를 보면 숨겨진 캐릭터가 하나 더 보여지는데요, 정보는 공개 되지 않았지만 곧 신캐 출시 업데이트를 같이 해주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보게 됩니다 비쥬얼이 공격형 마법사 캐릭터지 않을까 싶네요,,

 

숨겨진 캐릭터
출처 : 넷마블 홈페이지, 숨겨진 캐릭터

 

주 직업/부직업 시스템이 있다고 했는데요 어떤 식으로 구현 되었을지는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탯(힘?민첩?)이라는 시스템이 있다면 결국은 주 직업에만 집중할 수 밖에 없을 텐데요,,

 

컨텐츠

컨텐츠 소개부분을 보면 세력선거를 하는 특이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결국은 던전, 보스사냥, 그리고 전쟁으로 이루어진 크게 다를 것 없는 보통의 리니지 라이크 게임 컨텐츠 되겠습니다 비슷한 컨텐츠라면 그래픽 퀄리티라도 좋았으면 하네요,, 일단 공개된 영상들로는 상당히 품질은 좋아 보입니다

 

게임 컨텐츠
출처 : 넷마블 홈페이지, 게임 컨텐츠

 

게임 편의성

사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있는 부분은 오프라인 자동사냥 부분인데요, 나와 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서 공개된 정보는 없습니다. 게임에 액션성을 강조하는걸 봐서는 편하게 자동사냥 하게끔 놔두진 않을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PC에서 수행중일 때 원격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리모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걸 봐서는 오프라인 사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소 아쉽네요,,

 

쌀먹이 될까?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라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이상한 풍조인데요, 이게 지금은 게임의 흥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사에서는 거래소와 시세를 열심히 관리하게 되었는데요, 최근 시작인 롬같은 경우도 아직까지는 매출순위에 남아 있으며, 높은 아이템매니아 거래순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출처 : 모바일 인덱스,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전통적인 강자인 리니지시리즈와 오딘등이 상위권 매출이구요, 나이트크로우나 프라시아전기 등도 매출순위에서 지금은 많이 밀려난 상태 입니다

 

아이템 매니아 거래순위
아이템 매니아 거래 순위

 

또 매출과는 다르게 아이템 매니아어서 거래가 되는 모바일 게임들이 남아 있습니다. 역시 오픈발이 지나고 나면 계속 순위에 랭크 되는건 만만치가 않습니다. 몇개 오래 유지되는 게임들도 보이긴 하지만 히트2나 아레스 처럼 순위에서 사라진 게임들도 많습니다

 

과연 넷마블의 아스달 연대기는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관전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게임 후기

오호~ 조금이지만 몇일 게임을 해보았구요 일단 느낌은 괜찮았습니다 그래픽도 괜찮고 캐릭터도 괜찮고 ~ 편의성도 많이 신경쓴듯해서  퀘스트 진행도 편한편이고(영상미를 강조해주긴 했지만) 오프라인 사냥도 있고(좀 부족하지만...) 하지만 최적화는... 그래도 이정도면 장기 흥행하지 않을까 하고 예상해봅니다,,

캐릭터 느낌~

캐릭터 디자인 괜찮았습니다. 커마도 적당히 잘 되어있구요, 여캐들도 이쁘게 나오긴 했지만 이번에는 남성호르몬 넘치는 캐릭터를 만들어봤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듭니다 일단 RPG의 첫번재 관문인 캐릭터 디자인은 통과되었습니다

 

캐릭터
캐릭터 느낌, 디자인은 괜찮음

 

오우 영상미는 물씬~

퀘스트 중간중간에 시네마틱 영상들을 많이 넣어줬습니다 쉽게 넘어가기위한 편의옵션도 구성해두긴 했지만 무지성으로 넘기는 부분이긴 한데 너무 과하게 신경쓰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도 노력한건 칭찬해요~ 이런거 없으면 또 없다고 욕먹기 때문에 ~

 

영상미
영상미, 나름 신경쓴듯한

 

제 PC가 안좋아서 고화질 영상으로 플레이 못하고 있지만  플레이에서 느껴지는 액션성이나 느낌은 좋습니다. 너무 과하지도 않고 액션성도 느껴지면서 이정도면 좋습니다. 오딘같은 경우는 약간 과한느낌이 들었긴 했죠(개인적인 생각) 일단 사냥에서 느껴지는 모션이나 액션도 좋아서 사냥기분은 납니다

 

게임 화면
게임 화면, 나름 화려함~

 

계속하다 보니 맵, 배경 구현도 잘 되어 있구요 몹들도 괜찮습니다. 막기 모드하며 캐릭터 움직임이 방어동작도 섞여 있는 것 하며 비쥬얼 요소는 일단 좋네요

아쉬운 오프라인 사냥~~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시 했던 부분인데요 오프라인 사냥기능이 없을 줄 알았는데 그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포맷을 보니 약간 히트2의 오프라인 사냥같은 구성입니다. 특정 사냥터를 찍어서 8시간까지 사냥해주는 구조이구요 실제 사냥감이 느껴지는 시스템도 아니고,, 던전까지 확대될것 같진 않습니다.

 

오프라인 사냥
오프라인 사냥

 

한번 틀을 잡으면 절대 바뀌지 않은 오프라인 사냥 기능인데요 살짝 아쉽습니다 역시 프라시아전기의 어이스트모드 만한게 없긴합니다 그래도 일단 있기는 있다는 점 ~

최적화는 좀...

최적화는 좀 아쉽습니다 아래는 전절모드 상태인데요 CPU사용율이 절전모드에서도 상당히 높게 나타납니다. 팬 돌아가는 소리가 상당히 나곤 하는데요 오딘은 10% 내외, 프라시아전기는 8% 내외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스달은 CPU사용율이 높습니다 요즘 컴들이 상향 평준화 되고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좀 아쉽네요,,

 

아스달연대기 절전모드 사용율
아스달 연대기 절전모드 사용율, CPU좀 낮춰줘라

 

모바일 설치용량은 10GB 이내로 준수 합니다. 야금야금 올라가겠지만 오딘처럼 30GB 막 이러진 않네요 발열은 뭐 감수해야 합니다. 이쪽게임들은 다 그렇쵸뭐 그래서 오프라인 사냥이 꼭 필요한건데...

 

모바일 설치용량
모바일 설치 용량

 

매출 & 쌀먹 

일단 매출은 잘 나오고 있긴 하지만 매출 5등내 진입이라든지 이정도의 폭발력을 보여주진 못했네요 리니지 시리즈나 오딘의 벽도 넘진 못했구요 초반이 가장 흥할때고 레퍼럴BJ 제도도 운영중인 것 치고는 조금 아쉽긴 하지만 넷마블에 기대하는게 더 많았는데요 나이트크로우 정도의 초반흥행 양상은 보여줄 줄 알았네요,, 그래도 여튼 매출 순위권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매출순위
출처 : 모바일 인덱스,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아이템 매니아 거래순위도 봐보면 4월 27일 기준 13위 입니다 오히려 신작 치고는 쌀먹 거래순위가 빨리 들어온듯한 느낌도 있습니다. 원래 몇일 더 있고나서 보여야 할텐데요 매출순위도 보이기 시작했고 거래소도 활발한 상태라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아이템 매니아 거래순위
아이템 매니아 거래순위, 나름괜찮음

 

 

 

 

 

 

 

함께 보면 좋은 글

 

[일상/게임] - [게임]모바일 MMORPG 오프라인 사냥 비교.ZIP

[일상/게임] -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카카오게임즈 신작 MMORPG

[일상/게임] - [공지!!] 프라시아전기 PC버전 2개 클라이언트!! #1주년 이벤트

 

 

 

반응형

댓글